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LTV 80% 한도 사용 방법
- 경제
- 2024. 6. 7.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LTV 80% 한도 사용 방법 입니다. 2024년 하반기에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가계부채를 완화한다는 방침과 물가를 잡기위해 현재 수준으로 유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은행권을 기준으로 스트레스 DSR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7월 1일 부터는 2금융권까지 영역이 확대되어 지금 보다 부동산담보대출을 이용하는데 있어 원하는 만큼 한도를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직장인 이라면 소득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게 느껴질 전망 입니다.
오늘 주제인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은 2금융권에 속해 있습니다. LTV 80% 및 상황에 따라서는 DSR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직장인 보다는 개인사업자의 선호도가 높은 금융사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통계를 보면 전체 금융사에서 자영업자가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사용하고 있는 비율이 평균 83% 정도라고 합니다.
이말은 즉, 은행권에서 한도가 나오지 않아 사업자금이나 생활안정자금의 용도로 부족한 금액을 부동산담보대출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신용대출로 선택의 폭이 일정부분 있는 직장인과 비교했을 때, 사업자는 주택담보가 아니라면 금융기관으로 부터 융자를 받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조건
구입자금을 제외하면 소유권 이전이 완료된 이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아파트, 빌라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이용 할 수 있는 한도는 달라 집니다. 새마을금고는 각각 개별적인 법인처럼 운영되고 있는 상호금융기관 입니다.
만약 부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지점에서는 예외승인을 받을 수 있기도 하니 은행권 이용이 어렵다면 다른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조건을 알아보거나 단위 농협, 신협을 함께 비교해 보셔도 됩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한도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한도는 KB일반가를 기준으로 80% 까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DSR 비율에 다라 적용이 되는데 사업자가 유리 합니다.
직장인, 프리랜서, 무직자, 주부 등은 DSR 50% 이내에서 한도가 나오지만 개인사업자나 법인대표는 DSR 규제를 받지 않아 소득 증빙 부분에서 한도가 나옵니다. 2금융권의 사업자대출 가운데 부동산담보의 비율이 높은 이유가 DSR 영향을 받지 않아 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 등 소득 증빙이 쉽지 않은 사업자들도 한도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후순위를 알아보고 있다면 MCI를 활용한 방공제로 한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서울은 5,500만원이며 지방 및 수도권 지역은 이보다 적은 금액이지만 추가금액을 신청 할 수 있으니 현 시점에서 한도 부족으로 부결이 되었다면 이 부분도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금리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금리가 결정되는 방식은 LTV 사용 비율에 따라 달라 집니다. 2024년 6월 현재 80%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5% 초반대 부터 시작 합니다. 그 이하로 한도를 이용한다면 감면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70% 이하라면 은행권을 선택하는것이 유리한만큼 70% 이상 및 80% 이하로 자금을 필요로 하거나 선순위를 그대로두고 후순위 용도로 생활안정자금, 사업자금을 신청할 때 유리 합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상환기간
이자만 내는 만기일시상환과 원리금 두가지 가운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만기방식은 원금은 갚아지지 않지만 월 납입금액을 줄일 수 있어 DSR 비율에 영향을 받는 직업군이 신청하기에 유리 합니다. 개인사업자라 하더라도 매달 갚아야 하는 금액이 부담된다면 마이너스통장 또는 만기방식으로 알아보면 한도를 증액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담보대출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격 조건을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 아파트 시세의 70% 이상을 한도로 필요할 때
- 사용하는 부동산담보를 그대로 유지한채 추가자금을 필요로 할 때
- 고금리 대부업체 담보대출 갈아타기
- DSR 40% 초과로 인해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분들
- 1가구 2주택 및 다주택자가 LTV 60% 이상 사용해야 할 때
- 세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전세반환자금이 부족할 때